대추야자 효능, 부작용과 추가 유용한 정보!

대추야자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겐 낯선 과일 중 하나일 것입니다. 하지만 원산지인 중동 지역과 지중해 지역에서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과일이라고 하는데요. 기원전 수천 년 전부터 재배를 했다고 합니다. 열매의 모양과 색은 우리나라의 대추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전혀 다른 나무의 열매입니다. 대추야자나무는 종려과에 속한다고 하는데요. 성경에 나오는 종려나무라고도 합니다. 열매는 대추와 같이 풍요와 다산을 상징하는데요. 주렁주렁 풍성하게 열리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추야자는 세계에서 가장 달콤한 과일 중 하나라고도 합니다. 중동지방과 지중해 지방에서는 사막을 지나는 긴 여행이나 바다에 나갈 때 또는 전쟁에 나갈 때 이동식으로 애용했다고 합니다. 마호메트가 피난 시절 이 열매로 연명했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그만큼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필요한 칼로리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추야자


대추야자의 영양 성분


1. 칼로리

대추야자는 칼로리가 높은데요. 고칼로리가 필요할 때 요긴한 먹거리라고 합니다.


2. 섬유질

대추야자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100g당 하루 권장량의 약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비타민

대추야자에는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데요. 비타민 A와 비타민 K 그리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피리독신, 엽산 등 비타민 B 군의 다양한 비타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4. 미네랄

대추야자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아연, 구리, 망간 등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대추야자


대추야자 효능


1. 강력한 에너지원이다.

중동과 지중해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대추야자를 에너지 공급원으로 이용을 했는데요. 포도당과 과당과 자당 같은 천연 당분 함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도 많은 열량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등산 갈 때 초콜릿을 갖고 가는 것과 같은 이유일 텐데요. 이 과일은 천연 당분이기 때문에 초콜릿보다 더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침 스무디에 넣어 섭취하면 온종일 활력 유지에 좋다고 합니다.


2. 심혈관 질환에 좋다.

대추야자 100g에 들어 있는 칼륨은 약 700mg으로 하루 권장량의 20%에 해당하고, 마그네슘 함량은 54mg으로 하루 권장량의 14%에 해당한다고 하는데요. 그리고 칼슘 함량은 64mg으로 하루 권장량의 6%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반면에 나트륨 함량은 1mg으로 거의 들어 있지 않다고 하는데요. 건강을 해치는 나트륨은 거의 없고, 심장 박동을 안정시키고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는 칼륨과 마그네슘,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을 낮춘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나쁜 LDL 콜레스테롤은 뇌졸중과 심혈관 질환의 커다란 요인 중 하나입니다. 이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춰준다고 하며, 많은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고 합니다.



4.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춘다.

트리글리세라이드는 혈액 속에 있는 지질의 한 형태인데요. 이 수치가 높을 경우 심혈관 질환 등 건강에 적신호가 켜진 것입니다. 대추야자에는 이러한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에서 나타났다고 합니다. 


5. 관절염에 좋다.

대추야자에는 항산화 성분과 소염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관절염과 같은 만성적인 질병의 통증을 완화해주고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6. 뼈를 튼튼하게 한다.

대추야자에 칼륨과 마그네슘, 비타민 K가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하게 되는데 평소 이런 음식을 섭취함으로 인해 뼈를 튼튼하게 하여 그러한 위험을 낮추는 효능을 얻을 수가 있겠습니다.


7. 변비에 좋다.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대추야자는 변비에도 좋은데요. 100g에 하루 권장량의 거의 30%에 해당하는 섬유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섬유질이 장운동을 도와주고 음식이 잘 통과하도록 돕는데요. 변비가 있으신 분들은 시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추야자


8. 빈혈에 좋다.

대추야자에는 철분과 엽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에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빈혈이 많은 여성분들은 이러한 과일로 철분과 엽산을 보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9. 임산부에게 좋다.

대추야자는 임신 중인 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성분이 들어 있다고 하는데요. 자궁 근육을 튼튼하게 하고 출산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특히 임신 후기에 먹을 경우 출산의 어려움을 줄이는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0. 숙취에 좋다.

대추야자는 알코올의 독성을 제거해주고 숙취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대추야자를 물에 몇 시간 동안 담가 불려준 후 씨를 빼고 펄프와 함께 그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술은 끊을 수 있다면 제일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마신 술로 불편하다면 대추야자를 끓인 물을 마셔주면 좋겠습니다.


11. 천연 감미료이다.

대추야자는 당도가 가장 많이 들어 있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음식에 단맛이 필요할 경우 건강에 해로운 설탕을 대신하여 사용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대추야자의 보관과 섭취


대추야자는 우리나라에서 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부분 반 건조된 상태로 구하게 될 것입니다. 당도가 높기 때문에 냉장고에 넣을 필요는 없으며, 밀폐된 용기에 넣어 실온에서 보관하셔도 되겠습니다. 대추야자는 그대로 먹어도 좋고, 시리얼에 넣어도 좋고, 스무디에 넣어도 좋은데요. 건강을 위해 먹거나 꾸준히 먹을 것이라면 가능한 한 아침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칼로리가 높고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온종일 활력과 포만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추야자


대추야자 부작용과 주의사항


대추야자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대체로 안전한데요. 하지만 이것은 본인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추야자는 칼로리가 높은 과일인데요. 많이 먹을 경우 체중이 늘어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다른 간식을 줄이는 등 칼로리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많이 먹을 경우 소화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글리세믹 지수가 높기 대문에 당뇨가 있는 분이라면 혈당 수치를 올리는 부작용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혈당에 문제가 있는 분이라면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드물긴 하지만 알레르기 부작용이 있을 수가 있는데요. 처음 먹는 분이라면 이상 증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추야자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너무 과하게 되면 탈이 나게 마련인데요. 적당하게 잘 섭취하여 항상 건강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1. 인생2막은 EnJoY 2019.11.21 10:46 신고

    대추 효능 대단하네요..ㅎㅎ
    과유불급!!! 명심하겠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