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1


아보카도 효능 및 먹는 법 알아보자!

요즘은 많은 분들이 아보카도에 대해서 알고 있고 음식을 할 때에도 많이들 사용을 하시는데요. 각종 양질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인에게 아보카도는 인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보카도는 중남미 지역이 원산지인 열대 과일인데요. 특히 멕시코는 세계 최대의 아보카도 재배국이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제주도 서귀포에 아보카도 농장이 있다고 하는데요. 아보카도는 세계 제일의 영양가 높은 식물이라고 일본 도야마(富山) 중앙식물원에 소개가 되어 있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저칼로리, 저염, 저지방을 제공하는 과일이기도 한데요.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건강식으로 가장 기대되는 과일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아보카도는 단백질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고 티아민, 리보플라빈, 비타민 A 등 11종의 비타민과 칼슘, 인, 철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아보카도는 유질(油質)의 과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지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지질의 함량은 25% 정도 되며, 불포화지방산입니다. 아보카도에는 콜레스테롤 감소 효능이 있는 올레인산도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보카도 오일의 경우 피부에 직접 바르기도 합니다.


아보카도2


아보카도 효능

1. 당뇨병, 고혈압 환자에게 권장

아보카도는 당분이 적기 때문에 밀림의 버터라는 별명을 가질 정도로 당뇨병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영양 면에서 염분 함량이 적고 혈압을 조절해주는 칼륨이 열대과일 중 가장 많이 들어 있는데요. 그래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환자에게 좋습니다. 100g당 열량은 177㎉나 되지만 당분 함량이 2.7g밖에 안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권장되기도 하는데요. 아보카도는 100g당 지방 함량이 17.3g이나 되지만 지방의 85%가 혈관 건강에 유익한 불포화지방이라는 점에서 코코넛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아보카도3


2. 항암효과

아보카도는 비타민 E인 토코페롤과 알파 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루틴 등의 강력한 항산화로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주는데요. 그로 인해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보카도의 베타카로틴 성분의 경우 발암물질의 생성과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항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아보카도4


3.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아보카도에는 비타민A, E, K와 철, 구리, 마그네슘 등 피부에 좋은 각종 비타민들과 필수 지방산 성분들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항산화 작용을 도와주어 피부와 노화 방지에 뛰어난 비타민 E 성분의 토코페롤은 보습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장애 개선

아보카도가 함유하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티노이드는 항상화 성분으로서 혈액 속에 떠다니는 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을 녹여 몸 밖으로 배출을 해주는데요. 체내의 혈관벽을 강화하는 효과까지 지니고 있기 때문에 혈액 순환 장애를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5


5. 간 기능의 향상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아보카도에는 글루타티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와 흡연으로 손상된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아보카도6


6. 변비 개선 효과

아보카도에는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대변을 통해 몸 밖으로 독소를 배출해 주는 정장작용으로 변비 예방과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이섬유의 경우 면역계통의 염증을 조절해주고 항진균의 효능도 지니고 있습니다.


아보카도7


7. 기타 효능

아보카도는 열매뿐만 아니라 잎과 나무껍질, 씨까지도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먼저, 잎의 경우 기관지염과 요로 감염에 효과가 있고 이뇨, 설사, 통경작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나무껍질의 경우에는 고혈압 치료에 효능이 있고 씨의 경우에는 월경불순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멕시코에서는 실제로 아보카도 잎을 월경장애 약과 피임약으로 사용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 먹는 법

아보카도는 일반 과일과 같이 씨만 빼서 먹어도 좋고 빵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아보카도가 적당히 익지 않았을 때에는 딱딱하고 떫은맛이 나는데요. 이때에는 적당히 숙성을 시켜야만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아보카도는 열매껍질이 녹색 인 것보다는 약간 검게 변하고 손으로 눌렀을 때 말랑한 느낌이 들 때가 가장 맛있는데요. 열매껍질이 갈색이거나 물렁하다면 너무 익은 것이기 때문에 고유의 아보카도 맛을 즐길 수가 없다고 합니다.


잘 익은 아보카도의 경우 싱거운 듯하면서도 은은하고 고소한 맛이 나는데요. 과육은 버터같이 부드럽고 노란색을 띠며 아보카도 특유의 향기가 납니다. 아보카도는 샐러드에 곁들여 먹기에도 좋기 때문에 샐러드 플루트라고도 합니다.

+ Recent posts